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통증 원인#2 다이어리 종자골염·피로골절 치료방법

by 쎄이디 2020. 5. 20.

병원에 도착하자마 오른발 엑스레이를 찍었습니다.

엑스레이 찍은 결과 의사 선생님께서 정확한 병명은 피로골절로 인한 종자 골염이라며 종자골절까지 의심해 본다고 했습니다.

 

(Image credit: innovativefootandankle)

제 엑스레이 자료를 찾을 수 없어서 구글에서 저랑 가장 비슷한 증상을 가진 엑스레이를 찾았습니다.

노란 동그라미 친 부분은 두 개의 동그란 뼈가 종자골인데 다른 뼈보다 좀 더 하얀 석회가 낀 이유는 염증 때문이라고 의사 선생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원인

다른 뼈와 달리 종자골을 감싸고 있는 지방층이 다른 지방층보다 얇고 걸을 때 땅과 가장 마찰이 잘되는 부분이어서 충격을 받기 쉽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댄서나 스포츠 선수, 평상시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 자주 걸린다고 합니다. 전 이 중에 하나도 해당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의사 선생님께서 제 직업을 아신 후 아마 일에서 구두를 장시간 동안 신고 있어서 종자골에 피로가 와서 염증이 난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제 종자골에 피로골절이 (stress fracture) 생긴 거고 보통 종자골염은 한번 다치면 회복하는데 사람마다 다르고 수술은 비추천이지만 정말 최악의 경우는 종자골 제거 수술이 옵션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치료법은

  • 당분간 일을 덜하고 구두 신지 말고 운동화 신기
  • 일을 제외한 평상시엔 수술 맞춤 후 신발 (postoperative shoe) 댄서 패드(dancer pad)를 부착해서 걸어 다니기. (병원에서 처방해준 수술 맞춤 후 신발과 댄서 패드입니다.)
  • 얼음찜질해주며 충분한 휴식을 갖고 되도록 많이 걷지 않기

의사 선생님께서는 따로 약 처방도 안 해주시고 무조건 쉬어야 나을 수 있다고 하시고 언제 회복할지는 사람마다 다 다르다면서 3주 후에 다시 와서 엑스레이 찍어 보자고 하니 환자인 제 입장에서는 좀 더 명확한 대답을 듣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해서 답답했습니다.

집에 가서 저의 종자골염의 원인을 다시 되짚어보니 안창이 없는 구두를 4년 내내 거의 매일 오랜 시간 신다 보니 제 종자 뼈가 스트레스를 받아서 염증을 잃으킨것 같았습니다. 4년 동안 남들보다 더 열심히 일했는데 이런 결과를 가져온 것 같아서 한편으로는 허무하고 한편으로는 다시 낫지 못해서 제대로 걷지도 못하고 일도 못하게 되면 어떡하지?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걱정하며 절망적인 생각만 했습니다.

그렇게 저는 다음 진료일까지 일을 쉬고 치료에만 집중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종자골염당시 찍은 왼쪽과 오른쪽 발바닥이에요. 확실히 오른쪽 종자골이 왼쪽 종자골보다 훨씬 부었습니다.

 

 

4주 동안 쉬면서 한 일

  • 파란색 - Dr. Scholl's WORK Massaging Gel Advanced Insoles-All-Day Shock Absorption and Cushioning for Hard Surfaces
  • 노란색  - 병원에서 처방해준 댄서 패드
  • 투명 - 아마존  foot cushion 

 

처음 일주일은 병원에서 처방해준 댄서 패드를 신발에다 부착하고 나머지 댄서 패드는 병원에서 처방해준 수술 맞춤후 신발에 부착했는데 그 전보다 발이 더 아프고 허리 통증도 불러왔습니다. (개인적으로 댄서 패드는 너무 딱딱해서 비추천입니다.)

그때 당시 발이 어느 정도 아팠냐면 제 방바닥이 카펫인데 오른쪽 발바닥이 바닥에만 스쳐도 아팠습니다. 잠잘 때 무의식적으로 제 발바닥이 이불을 걷어찼는데도 너무 아팠습니다. 그래서 2주째 쉬는 날 제가 따로 아마존에서 신발 안창 (insole)을 주문했습니다. 제가 주문한 인솔의 정확한 이름은 Dr. Scholl's WORK Massaging Gel Advanced Insoles-All-Day Shock Absorption and Cushioning for Hard Surfaces입니다. Dr.Scholl's 는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인솔 브랜드입니다. 몇십 가지의 인솔 종류가 있는데 통증에 따라 다 다른 맞춤 인솔들입니다. 제가 아는 지인은 허리 통증이 너무 심해서 Dr. Scholl's에 구입한 인솔을 평상시 자주 신는 운동화에 넣고 다녔는데 허리 통증이 많이 완화되었다고 했습니다. Dr.Scholl's 인솔은 아마존뿐만 아니라 미국 드러그 스토에서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강력 추천합니다.

 

인솔을 제 발 사이즈로 자르고 수술 맞춤 후 신발 위에 넣어서 잠잘 때 빼고 계속 신고 다녔습니다. 종자골염 치료는 발을 최대한 안 써야 한다고 의사 선생님께서 말씀하셨기에 전 최대한 오른발을 안 썼습니다.수술 맞춤 후 신발을 신지 않을때는 깨 갱발로 움직였고 틈만 나면 얼음찜질을 해주었습니다. 좌골신경통증 스트레칭도 하루에 한 번씩 하고 앉아있을 때 절대 발을 꼬아서 앉지 않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원래 3주 후 의사 선생님을 보러 가는 거였지만 시간이 안돼서 거의 4주 후 9월 9일에 의사 선생님을 뵈러 갔습니다. 그 날 아침까지 발바닥의 찌릿찌릿함이 있었지만 확실히 전보다는 조금 나아진 상태였습니다. 그때 다시 엑스레이를 찍었는데 엑스레이상 달라진 건 없고 오른쪽 종자골이 아직도 부어있다고 하셨고 추 후 통증이 계속 지속되면 MRI를 찍어보자고 하셨습니다.

 

 

 

병원 진료 후 그 날 집에 와서 우울하게 있다가 우울해서 나아지는 건 없으니 다시 열심히 얼음찜질을 해주고 최대한 안 걷고 걸을 때는 깨 갱발로 방에만 있었습니다. 쉬는 동안 저랑 같은 증상이 있는 분들의 유튜브를 찾아보고 그분들의 치료과정이나 후기를 보면서 긍정적인 에너지도 많이 얻고 희망을 다시 가지게 되었습니다. 쉬는 동안 병원이랑 마트 갈 때 그렇게 2번 제외하고 계속 집에 있었어요. 열심히 얼음찜질을 해주고 발을 거의 안 쓴 지 거의 두 달이 되어가는데 시간이 지나도 나아질 기미가 안보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서 조심 스래 오른쪽 발을 땅에 닿았는데도 아프지가 않았습니다. 처음 진찰 8월 12일 이후로부터 2달이 되는 날이였습니다. 저는 믿기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오른쪽 발에 최대한 힘 빼고 사뿐하게 두 발로 걷기 시작했는데 확실히 눈에 띄게 느낄 정도로 발이 덜 아팠습니다. 제가 너무너무 발이 아팠을 때 '평생 구두 안 신어도 좋으니 제발 걷게만 해주세요'라고 기도했는데 제 기도를 들어준 것 같아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그렇게 저는 희망을 가지고 최대한 오른발을 쓰지 않고 얼음찜질을 해주었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몸에 좋은 비타민도 매일 챙겨 먹으면서 관리했습니다.

 

▼발통증 원인#3 다이어리 종자골염 치료 ▼

https://lifeofsadie.tistory.com/28

 

종자골염 치료 자세한 후기/다이어리3/족저근막염/편안한신발추천/종자골염예방

그렇게 10월 중순부터 발이 80퍼센트 예전으로 회복되었어요. 통증 없이 정상적으로 걸을 수는 있지만 구두를 신는 건 무리였습니다. 구두를 3분만 신어도 오른쪽 허리 통증이 하루 종일 일어났��

lifeofsadi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