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미국 시민권자 혼인관계증명서 받는 방법 (혼인증명서 (Certificate of Marriage 아님!)

by 쎄이디 2023. 4. 14.

작년 말 개인적인 일 때문에 한국에 혼인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는 혼인관계증명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구글에 "미국혼인관계증명서"를 써치 해보면 제일 먼저 주뉴욕 대한민국 총영사관 홈페이지에 미국 혼인증명서가 나옵니다.

 

 

홈페이지에 나열된 혼인관계증명서를 클릭해 보면 Certificate of Marriage 가 나오는데 Certificate of Marriage는 혼인신고서입니다.

(Image Credit: 주뉴욕 대한민국 총영사관)

혼인관계증명서가 혼인신고서가 아닌가요?

혼인관계증명서는 혼인증명서가 아닙니다

혼인관계증명서는 서로가 혼인 이력과 이혼 이력의 유무를 확인하는 문서입니다. 한국시민이라면 인터넷 또는 동네 주민센터에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 지 만! 미국에서는 혼인관계증명서라는게 없습니다. 

구글에 미국 혼인관계증명서라고 검색하면 위와 같이 “미국 혼인증명서 (Certificate of Marriage)가 나옵니다. 그 말은 즉슨 혼인신고를 먼저 해야 한다는 겁니다. 

혼인관계증명서는 곧 부부가 될 두사람이 과거에 혼인, 이혼이력이 있는지 없는지 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법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법적 문서를 발급받으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힌트: 아포스티유)

그래서 제가 열심히 손품팔은 끝에 미국 주마다 Single Status Affidavit을 발행해 주거나 Single Status Letter를 작성하면 아포스티유를 발행해 준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Single Status Affidavit 은 무엇인가요?

Single Status Affidavit는 개인이 현재 결혼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데 사용되는 법적 문서입니다. Single Status Affidavit는 이전에 과부이었거나 이혼 또는 결혼한 적이 없는 개인에 적용이 됩니다. Single Status Affidavit는 결혼을 위한 무장애 증명서라고도 합니다. (Marriage for Certificate of No Impediment - CNI).

 

각 주마다 Single Status Affidavit을 신청하는 방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주마다 Single Status Affidavit을 Single Status Letter 또는 APPLICATION FOR CERTIFICATION OF A MARRIAGE AND/OR DIVORCE RECORD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Single Status Letter 신청하는 법)

 

1.  거주하는 주 홈페이지에 "APPLICATION FOR CERTIFICATION OF A MARRIAGE AND/OR DIVORCE RECORD" 검색하고 작성하기 (예) single status certificate application california 검색 )

2. 중요 기록 사무실 (Office of Vital Record) 가서 직접 제출하기

3. 제출 후 승인이 되면 본인이 가지고 온 서류에 당일 날짜와 카운티 도장을 찍어줌.

 

서류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000은 이혼 또는 결혼한 이력이 없으며 현재 싱글입니다. 
2022년 12월 11일 서명, 싸인

 

주(State) 도장을 찍어줌으로써 법적 효력이 있는 아포스티유가 완성됩니다.

 

저는 한국에서 혼인관계증명서가 필요해서 제 상태를 법적으로 증명해 줄 수 있는 미국문서 "Single Status letter"를 찾게 되었습니다. "Single Status letter"는 아포스티유를 받기 위한 수단으로 이 문서를 무조건 작성해서 승인이 되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가지고 온 서류에 주 (State) 도장을 받게 되며 법적효력이 있는 아포스티유가 됩니다.

 

저는 한국에서 혼인관계증명서가 필요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싱글이고 결혼, 이혼 이력이 없다고 쓰인 아포스티유를 제출했고 승인이 났습니다. 물론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는 혼인신고서(Certificate of Marriage)를 혼인관계증명서 대신 제출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직 혼인신고를 하기 전이거나 당장 혼인신고를 할 계획이 없다면 저처럼 이런 방법으로 대신 제출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