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키토제닉 다이어트 - MCT오일·효능·부작용

by 쎄이디 2020. 5. 26.

(Image Credit: Medical News Today)

중쇄중성지방은 음식안에 함유된 지방으로 코코넛 오일에도 함유되어있습니다. 중쇄중성지방은 음식 안에 함유된 긴사슬 트리글리세리드와 달리 대사작용을 달리 합니다. MCT오일은 지방이 풍부하며 건강적인 효능이 많은 보조제입니다. 중성지방은 지방의 전문용어로 두개의 메인 목적이 있는데 하나는 내 몸안에 활력과 에너지를 내뿜기 위해 지방을 태우거나 지방을 저장합니다. 트리글리세리드(중성지방)은 화학구조의 이름이며 사슬지방산의 길이를 뜻합니다. 모든 중서지방은 글리세롤 분자와 3개의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이어트할때 지방의 대부분은 긴사슬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고 13-21 탄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짧은사슬지방산은 6개의 탄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중쇄중성지방안에 있는 중간사슬지방산은 6-12개의 탄소원자를 이루어져 있는데 이안에는 카프로산(C6), 카프릴산(C8),카프로산(C10), 라우르산(C12)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MCT, 중쇄중성지방 섭취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식품소재 - 중쇄중성지방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은 코코넛 오일 (55%),야자핵 기름(54%),전유(9%),버터(8%)입니다. 특히 코코넛 오일에는 42%의 라우르산이 함유되 있어 지방산의 최고의 천연재료로 뽑힙니다. 코코넛 오일과 달리 유제품에는 보통 높은 비율의 카프로산과 적은 비율의 라우르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코코넛 오일과 야자핵 기름은 풍부한 중성지방을 가지고 있지만 MCT 오일 보조제에 안에 있는 중성지방 함유 량이 더 높습니다.

 

MCT오일 효능

콜레스트롤 - 연구결과에 따르면 40명의 여성 참가자들은 저칼로리 다이어트를 하면서 코코넛 오일을 함께 섭취해줬는데 몸에 안좋은 콜레스트롤 (LDL)수치를 낮춰줬고 좋은 콜레스트롤 (HDL) 수치를 높여줘 심장병의 예방에 도움을 주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다른 연구 결과에 따르면 14명의 건강한 성인남성 참가자들은 MCT보조제를 섭취해 나쁜 콜레스트롤의 수치가 높아졌다고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콜레스트롤 수치와 MCT의 정확한 관계를 뒷받침해줄 더 많은 연구결과가 필요합니다. 

당뇨병 - MCT는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MCT가 높은 다이어트를 하면 인슐린감수성이 늘어난다고 발표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과체중의 40명의 참가자들은 MCT보조제를 섭취해 체중을 감량하고 인슐린 저항성이 생겼다고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MCT는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므로써 혈당수치를 낮춰주는데 아직 중쇄중성지방이 당뇨병 예방을 도와준다는 증거는 아직 제한적이고 오래된 증거자료이기 떄문에 더 최근 연구결과가 필요하다고 일각에서 말했습니다.

뇌기능 -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MCT는 케톤을 생산하는데 이는 뇌의 대안적인 에너지 자원이기 때문에 뇌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최근에는 MCT 사용함으로써 알츠하이머와 침해와 같은 뇌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발표했지만 아직까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밖에도 MCT는 상태 흡착장애, 영양실조, 간질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MCT 정량, 안전성, 부작용

 

아직까지 정확한 MCT오일을 섭취량은 측정되지 않았지만 하루에 최대 4-7 테이블 스푼 (60-100ml) 섭취량이 안전하답니다. 다행히 MCT오일 사용의 큰부작용은 없지만 어지러움 구토 설사와 복통의 부작용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량의 MCT오일을 1티스푼씩 (5ml) 섭취해주면서 천천히 섭취량을 늘리면 됩니다. 

제 1형 당뇨방과 MCT오일의 연관성 - 1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케톤의 생산량이 늘어날 수 있으므로 MCT오일 섭취를 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내 몸안의 케톤의 수치가 늘어나면 케토애시도시스가 발생할 확률이 있으며 이는 제 1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치명적이기 떄문입니다. 따라서 MCT오일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안전하나 아직 뚜렷한 정량 가이드라인이 없기때문에 처음부처 천천히 섭취량을 늘리는것이 중요합니다.

 

중성중쇄지방은 잠재적인 건강적 효능이 많습니다. 만약 키토제닉 다이어트에 MCT오일도 함께 드시고 싶으시면  먼저 전문 의료진과 상담후 몸에 적합한지 알고 드시는 추천합니다.

 

https://dioxyme.com/what-is-mct-oil/

 

What Is MCT Oil? Benefits, Side Effects, and More • Dioxyme

MCT oil is a dietary supplement containing medium-chain triglycerides (MCTs), which are a special type of fat that's been shown to help with weight loss.

dioxym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