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테솔 학교 찾기부터 온라인 수업, 비용, 테솔 패스 팁- 찐 테솔후기

by 쎄이디 2021. 3. 5.

 

ㄴ(Image Credit: Glenn College)

 

 

 

 

 

 

안녕하세요 여러분 쎄이디에요.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요.

오늘은 저의 테솔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한국에서 취업하기 위해 가장 필수 중 하나가 토익 토플입니다.. 한국에서 한 번도 일한 경험이 없던 저는 토익 토플 점수가 중요한지 사실 몰랐습니다. 하지만 저는 어렸을 때부터 외국에서 자랐기 때문에 '굳이 내가 토익 토플을 왜 봐야 하지?'라는 생각에 다른 자격증을 찾던 중 외국인이 한국에서 취업을 하려면 토익 토플 대신 테솔, 비즈니스 영어 자격증, 한 영 통번역 자격증을 취득해야 유리할 것이라는 블로그 글을 보게 됩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리써치를 하면서 '아 처음부터 천천히 시작하자' 결심하고 테솔을 수강하기로 결심합니다. 

 

테솔?

테솔은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입니다. 한마디로 다른 언어권에 사는 사람들에게 영어를 가르쳐주는 자격증입니다. 이 수업을 통해서 많은 연령대 학생들에게 어떻게 영어를 더 효과적이게 가르칠 수 있으면 많은 티칭 테크닉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업이 끝난 후 시험에 패스를 하면 정식 Diploma (수료증/자격증)을 받게 됩니다.

 

어디서 들어야 하지?

포털사이트에서 테솔을 검색하시면 국내든 해외든 많은 학교에서 TESOL을 가르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한국 외국어 학원 사이트에서 미국에 있는 대학교와 연결해줘서 가르쳐주는 프로그램도 있었지만 저는 왠지 어학원에서 제공해주는 테솔 프로그램을 더 비싸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테솔자격증이 발급이 되는 곳이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받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찾아본 결과 오프라인 테솔 자격증에도 국내 발급, 해외발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면 온라인 테솔 자격증에도 국내발급, 해외발급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렇게 작년 12월부터 2개월간 발품 팔아서 드디어 찾아낸 곳은 캐나다 밴쿠버에 위치한 Glenn College입니다.

 

 

(Image Credit: Google)

 

 

내가 Glenn College를 선택한 이유

 

 

 

 

  1. 해외에서 직접 테솔 자격증을 발급해줍니다. (Tesol Diploma, Letter of Acceptance (LOA), and an official Transcript (테솔 디플로마, 160시간 수업 이수 증서, 성적증명서)) 
  2. 6주간 온라인 클래스를 제공합니다. -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3. 가격대가 100만 원 초반이지만 프로모션 진행 중이라 조금이라도 할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알아본 결과 다른 기관은 더욱더 비쌌습니다.
  4. 테솔자격증 공신력 발급처가 대학교입니다.  (대학교> 어학원>>>>국내 기관발급) 다른 기관은 대부분 테솔 프로그램이 끝나면 Certificate을 발급해주지만 Glenn College는 Diploma를 발급해준다는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Certificate and Diploma는 유사하지만 보통 미국 구직사이트에서는 Certificate 보다 Diploma의 여부를 더 물어봅니다.
  5. 리뷰가 많습니다. 유투버들과 블로그 후기를 보고 믿음이 갔습니다. (참고로 저는 의심이 정말 많습니다..)
  6. 아무래도 한국인 학생들의 비중이 커서 카톡으로 상담을 할 수도 있습니다.  (카톡 검색창에 GC 온라인교육센터를 검색하세요.)

 

Glenn College 테솔 과정

 

(Image Credit: Glenn College)

 

 

총 10 모듈로 이루어져 있는 6주 온라인 테솔 프로그램입니다.

앞 서 말했듯이 온라인 프로그램이다 보니 시간 조절이 수월합니다. 모듈이 끝날 때마다 퀴즈가 있으며 (총 10번) 모듈 1에서 모듈 5를 끝나면 중간고사 (Midterm)가 있습니다. 저도 처음 중간고사 때문에 걱정했었는데 모듈이 1-5 모듈이 끝나면 Allan 선생님께서 핵심을 말씀해주십니다. 그 핵심만 알고 평소 노트필기를 열심히 했다면 중간고사에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듈 6에서 모듈 10이 끝나면 기말고사가 있으며 (final) 나중에 최종 과제(final assignment)를 제출하면 테솔 과정이 끝납니다.

 

Glenn College 테솔 후기 - 좋았던 점

 

 

각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최종 과제의 주관식 문제마다 Allan선생님께서 피드백을 주시며 특히 최종 과제는 더 자세한 피드백을 주시기 때문에 채점하는 시간이 조금 소요되었지만 디테일한 피드백을 받아서 만족했습니다.

 

(Image Credit: Glenn College)

 

또한 강의나 퀴즈 시험에 모르거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학교 홈페이지 아래 오른쪽에 QA를 클릭해서 게시판에 작성하면 Allan선생님께서 자세히 답변을 해주는 점도 좋았습니다.

 

최종 과제 채점이 완료되면 배송정보 요청을 받으며 보통 2주 내로 한국에서 Diploma를 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테솔 프로그램 Allan 선생님께서 예를 주시면서 재미있게 수업을 설명해 주시며 선생님만의 특유의 위트와 농담 때문에 수업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한 가지 더 좋았던 점을 말하자면 Allan 선생님께서 일주일에 한 번 진도 확인차 (보이스톡) 전화를 하십니다. 맨날 수강만 듣다가 이렇게 실제로 전화를 해서 확인을 해주셔서 실제로 학생 한 명 한 명을 케어한다는 느낌을 받아서 만족했습니다.

 

Glenn College 테솔 프로그램 패스 팁

 

1. 수업 중 집중 & 꼼꼼한 필기는 필수

2. 각 퀴즈 저장 및 필기하기 

3. 선생님께서 피드백을 남겨주신 주관식 문제는 체크하고 별표

 

테솔 후기 요약

1. 온라인 테솔 프로그램을 제공함

2. 가격비교 만족

3. 빠른 피드백과 케어

4. 원어민 강사 수업, 테솔자격증 공신력 발급처가 대학교 (Diploma 발급해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