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성병 - 서혜부육아종· 증상·원인·치료·예방

by 쎄이디 2020. 9. 26.

서혜부육아종은 성병으로 항문과 생식기 부위에 병변을 일으키며 치료 후 다시 재발할 수도 있습니다.

 

 

(Image Credit: CDC/ Richard O. Deitrick)

 

서혜부육아종 증상

증상의 상태의 징후는 서서히 나타납니다. 대체적으로 최소 1주일쯤 증상이 생기며 증상이 최고조로 도달하기까지 최대 12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부에 여드름이나 혹이 생길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작으며 통증이 없기 때문에 처음에는 알아 채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감염 증상은 보통 생식기 부위에 시작됩니다. 만약 성접촉이 있었을 경우 항문과 입안에 궤양이 발생합니다. 피부 병변은 3단계로 진행되며 아래와 같습니다.

 

(Image Credit: abortionclinicsinuk)

 

1단계 

앞서 언급했듯이 처음에는 작은 뾰루지가 퍼지기 시작하고 주변 피부조직을 부식합니다. 그리고 피부조직이 점점 닳기 시작해 분홍빛이나 연한 빨간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 뾰루지는 혹이 되서 벨벳 느낌의 붉은 결절이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항문과 생식기 주위에 일어납니다. 비록 혹에는 아무런 통증이 없을 수 있지만 만약 부상을 입게 되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세균이 피부에 침식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얕은 궤양이 나타나는데 이는 생식기나 항문에서 시작해 허벅지와 하복부 또는 사타구니까지 퍼질 것입니다. 또한 궤양 주변에 과립 조직이 늘어져 있는 걸 발견하고 궤양에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3단계

서혜부육아종이 3단계로 진행되었을때는 궤양은 더욱 깊어지고 흉터 조직으로 변하게 됩니다.

 

서혜부육아종 원인

박테리아 세균인 클레프시엘라 그라눌로마티스가 감염을 유발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서혜부육아종은 성병이기떄문에 서혜부육아종에 감염된 사람과 질 또는 항문성교를 하게되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아주 드문 케이스로 구강성교를 통해서 수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서혜부육아종 위험요소

남성이 여성보다 서혜부육아종에 감염될 확률이 두배입니다. 결과적으로 동성애자 남성이 서혜부육아종에 걸릴 가능성이 더 큽니다. 또 한 20대에서 40대 사이의 성인이 다른 연령대보다 서혜부육아종에 걸릴 가능성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열대 및 아열대 기후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서혜부육아종에 노출될 가능성이 큽니다. 서해부육아종은 다음과 같은 지역에 전염되기 쉽습니다.

  • 가이아나
  • 뉴기니
  • 인도 남동부
  • 남부 브라질

서혜부육아종 치료법

매크롤라이드 또는 테트라사이클린계 같은 항생제를 복용함으로써 서혜부육아종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주 치 처방전을 복용해야 하지만 감염이 완치될 때까지 더 오랜 시간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영구적인 흉터와 생식기, 항문 그리고 사타구니 부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조기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치료를 한 후 추 후 재발을 막기 위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만 합니다. 또 한 궤양이 완치가 된 것처럼 보여도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혜부육아종은 항생제로 치료가능합니다. 만약 서혜부육아종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된다면 사타구지쪽의 림프절로 퍼지게 되며 추 후 다시 재발할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만약 서혜부육아종에 감염이 되었다면 현재 성관계를 가지고 있는 파트너(들)에게 꼭 알려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 또한 정식적으로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서혜부육아종 치료 후 전문의와 6개월에 한 번씩 진단받는 걸 추천합니다.

 

www.msdmanuals.com/home/infections/sexually-transmitted-diseases-stds/granuloma-inguinale

 

Granuloma Inguinale - Infections - MSD Manual Consumer Version

An antibiotic, such as trimethoprim-sulfamethoxazole or doxycycline Testing and treatment of sex partners Trimethoprim-sulfamethoxazole, doxycycline, erythromycin, ciprofloxacin, or azithromycin taken by mouth for at least 3 weeks is effective. Sometimes a

www.msdmanual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