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성병 - STD· 증상·치료

by 쎄이디 2020. 5. 30.

(Image Credit: SacCounty News)

미국 질병 관리 센터 (CDC)에 따르면 매년 미국에서 1년에 20만 명 이상 사람들이 성병에 걸린다고 발표했습니다. 대부분의 성병은 증상이 없기 때문에 감염이 되여도 모를 수 있고 내 몸 안에 해롭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성병을 방치하게 된다면 불임의 가능성이 커질 수 있고 암에 걸릴 수 있는 확률도 커지며 성관계 중 파트너에게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임신 중이라면 태아에게 위험을 줄 수 있고 HIV에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

방심하면 성병에 전염되기 쉽기 때문에 나의 성건강에 각별히 신경 쓰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만약 조금이라도 신체의 변화가 있으면 병원에 가셔서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성병의 증상의 단계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마일드에서 시작해서 점점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변 중 통증

소변 중 쓰라림 또는 가려움 등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증 또는 신장 결석으로 인해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전문의에게 정확한 성병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소변 중 통증을 일으키는 성병에는 클라미디아, 임질(고노리아), 트리코모나스증 또는 음부 헤르페스가 있습니다.

 

음경 분비물 변화

음경에서 나오는 분비물은 성병이나 다른 감염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더 정확한 진단을 받기 위해 전문의와의 상담을 추천합니다. 이처럼 분비물이 나오는 성병에는 클라미디아, 임질 (고노리아), 트리코모나스가 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처방해주신 대로 항셍재를 복용하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완화되지 않거나 다시 재발한다면 전문의에게 다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질 가려움증 & 화끈거림

질 영역이 가렵거나 화끈거린다고 해서 무조건 성병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일 수도 있으니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의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성관계 중 통증

성관계중 통증을 느끼는 여자들은 꽤 있지만 성병이 전염돼서 이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성관계를 할 때마다 통증을 느낀다면 전문의에게 상담받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만약 성관계 중 처음으로 통증을 느끼거나 통증이 변했거나 새로운 상대와 관계를 시작하고 나서 통증을 느낀다면 성병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질 분비물 & 하혈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은 성병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꼭 성병이 아니더라고 성관계로 인해 발생한 세균성 질염 또는 칸디다 질염처럼 다른 전염병일 수도 있습니다. 월경주기에 분비물이 많이 나올 수 있지만 평상시보다 색깔이 좀 다르다거나 남새가 심하면 성병의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트리코모나스 성병일 경우 분비물의 색깔이 거품이 떠 있는 초록색이며 악취가 납니다. 만약 분비물과 함께 하혈을 한다면 즉시 병원에 가셔서 전문의과 상담하셔야 합니다.

 

울룩불룩한 두드러기 통증

(Image Credit: Wikihow)

 

성병에 전염될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성기나 그 주변에 오돌오돌하게 뭔가가 올라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음부 헤르페스,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매독 또는 전염성역속종일 성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입 주변이나 생식기 주변에 오돌오돌 두드러기처럼 증상이 점점 심해지거나 통증까지 있으면 전문의에게 즉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증상이 완화되고 통증이 사라진다고 해도 성병을 100퍼센트 완화된 것이 아닐 수도 있으니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헤르페스 증상은 보통 1주일에서 2주 정도 지속되고 사라지지만 몸안에 바이러스는 계속 존재하기 때문에  한번 헤르페스에 걸리면 평생 헤르페스 보균자로 살아야 합니다. 

 

골반 통증 & 복통

골반 통증의 원인은 다른 질환일 수도 있지만 통증이 평상시보다 심하다면 성병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 여성의 극심한 골반 통증의 원인은 골반내염증일 가능성이 큽니다. 골반내염증은 성병을 방치하면 생길 수 있는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박테리아가 자궁과 배로 내려가서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하고 드문 케이스로는 돌아 킬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합니다. 

 

이밖에도 피로감, 체중감소, 두드러기, 열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법

 

(Image Credit: Wikihow)

종류에 따라 치료될 있는 성병도 있고 그렇지 못하는 성병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클라미디아는 항생제를 복용해서치료할 수 있습니다. 임질(고노리아)역시 항생제로 치료할 있으나 바이러스 다제내성 변종이 있을 있어서 항생제가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매독 또한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밖에 헤르페스나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PV)성병은 100퍼센트 완치가 불가능 하지만 치료하면 증상은 줄일 있습니다. 헤르페스에 감염될 경우 주기적으로 항바이러스 성분의 약을복용해야 합니다.만약 성병이 완치가 되더라도 다시 재발할 있습니다.

http://health.cdc.go.kr/health/mobileweb/content/group_view.jsp?CID=BD212D99D5

 

 

댓글